푸드 스타일링
: 요리에 어울리는 식기를 골라 보기 좋게 담고 그에 어울리는 소품을 곁들이는 작업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음식을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진 요리를 더 맛있게 보이도록 시각적인 생명을 불어넣는 직업입니다.
푸드 스타일링의 영역은 단순한 조리에서부터 식공간에 대한 이해, 메뉴 구성, 메뉴판 제작, 디자인 분야까지 광범위하게 뻗어져 있습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를 지망한다면 트렌디한 아이템, 현대적인 감각을 기본으로 섬세함과 함께 음식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푸드 코디네이터는 메뉴 연출가, 레스토랑 프로듀서, 테이블 코디네이터, 라이프 코디네이터, 푸드 스타일리스트, 소믈리에, 플로리스트, 파티 플래너 등의 명칭으로 불리며 식공간 연출을 위해 일하는 사람입니다.
푸드 스타일링의 활동 영역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이 세분화된 미국의 경우 광고, 마케팅, 영상 매체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본에도 푸드 코디네이터가 디자인, 촬영, 일러스트, 이벤트 기획 등 전문가의 영역까지 진출해있습니다.
1. 광고
인쇄광고, 전파광고, 신문, 잡지, 전단광고, TV와 라디오 광고는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활동 영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잡지광고나 음식광고는 중요한 매체로서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주요 활동 영역입니다.
2. 메뉴 플래닝
메뉴 플래닝은 소비자의 기호 파악과 함께 최신 트렌트에 적합한 감각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으로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활동 분야가 확대되고 있고 레스토랑 컨셉 설정과 식공간 연출, 신메뉴 개발, 이벤트성 메뉴 기획과 전체적인 운영에 관한 컨설팅 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동 영역입니다.
3. 외식경영 컨설팅
외식경영 컨설팅은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 메뉴를 토대로 점포의 입지를 분석하여 위치를 정하고 메뉴 ,식공간 연출 컨셉, 점포 설계, 인테리어, 개점까지 제안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품의 내용, 메뉴의 구성과 재평가, 점포 내외의 장식, 주방 설비, 서비스의 품질 개선 등과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점까지의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기획자의 영역으로 미래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발전 분야 입니다.
4. 파티 플래너
다양한 파티 문화가 형성되며 파티 기획부터 연출까지 파티 플래너의 역할이 늘어났고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영역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파티나 연회의 목적, 예산에 맞춰 전체적인 내용을 기획하며 세부 프로그램, 공간 연출, 메뉴 구성, 서비스 방법, 스타일링에 이르는 진행을 담당합니다.
5. 푸드 라이터
푸드 라이터는 음식에 관련된 평론, 기사, 칼럼 등의 집필을 시작으로 단순히 음식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 서비스, 음식의 질, 분위기 등을 관찰 분석하여 식문화 트렌드를 설득력 있게 글로 선도하는 분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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