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분야! 독학하고 공부한다/푸드스타일링

푸드스타일링 : 색채와 감성

by 서니_ 2023. 4. 1.
반응형

색채와 감성

: 인간의 오감 중 시각이 가장 빠르게 전달됩니다. 색을 보고 느끼는 감각에 의해 이미지가 떠오르고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등이 함께 인식되어 맛, 냄새, 소리 ,감촉을 인지하게 됩니다.
푸드 스타일링은 그릇담기에서 담음새가 중요한 이유가 인간의 오감에 영향을 기치는 동시에 만족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개인의 지식, 경험, 문화적, 시대적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같은 이미지를 그린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심리적 효과가 있으므로 색을 연출하는 스타일리스트는 기본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를 잘 파악해 요리에 활용해야 합니다.
 
 

1. 빨간색

출처 - pinterest
출처 - pinterest


식욕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색 입니다. 다른 색과 배색시 분명하게 드러나 강조색으로 많이 쓰입니다. 
붉은 계열의 색은 따뜻하고 정열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충동구매의 대상이 되는 음식이나 식품의 패키지, 외식업체의 이미지 컬러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빨간색은 정열, 흥분, 힘, 역동, 분노, 사랑, 온화함, 젊음, 순정, 따뜻함, 축제, 적극성, 꽃 등의 이미지가 연상됩니다.
 
 
 
 
 

2. 자주색

출처 - pinterest

화려하며 사치스러우면서도 우아하고 고급진 느낌으로 여성스러운 색을 대표합니다. 
절제된 엄격함이 포인트이며 전통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자주색은 아름다움, 따뜻함, 진한 맛, 사랑, 흥분 등의 이미지가 연상됩니다.
 
 
 
 
 

3. 주황색

출처 - pinterset
출처 - pinterest

침샘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식욕을 돋구는 색입니다. 
탁한 색조의 주황색은 따뜻하고 풍요로운 느낌인 반면, 선명한 색조는 미래지향적인 분위기가 연상됩니다.
 
친근하고 건강한  느낌을 주어 생명력있어 보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이미지가 경박해보이거나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회색과 함께 사용하면 화사함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주황색은 기쁨, 명량함, 애정, 가을, 풍요, 열정, 활기, 건강, 에너지, 젊음, 신선함 등의 이미지가 연상됩니다.
 
 
 

 

4. 노란색

출처 - eats arts.com
출처 - pinterest

명량하고 힘차며 밝고 건강한 이미지의 색입니다. 
검은색과 함께 배치될 때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고, 회색과 배색될때 가장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비비드톤보다는 채도가 낮은 색상일수록 부담감이 적고 밝은 파스텔 색조와 함께 연출하면 캐추얼한 공간 연출에 적합합니다.
노란색은 미숙함, 신비, 풍요, 햇살, 새로움, 밝음, 맑음, 명량함, 어린이, 소망, 집중 등의 이미지가 연상됩니다. 
 

반응형